지극히 개인적인 공부 노트/근-본(Roooooooooooot)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의 시작

AS J 2021. 8. 13. 21:48
10일 만에 개발된 언어

1. 기원

1) 누가

브렌던 아이크(Brendan Eich)

2) 언제

1995년

3) 어디서

넷스케이프(Netscape) - 웹 브라우저 시장에서 당시 큰 점유율(80%)을 차지하던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Netscape Navigator) 만든 회사

4) 어떻게

10일 만에

5) 왜

1993년에 처음으로 UI(User Interface) 요소가 더해진 웹 브라우저가 출시되었다. 이 브라우저는 회사 NCSA의 Mosaic Web Browser(모자이크 웹 브라우저)였는데, 당시 모자이크 웹 브라우저의 개발팀을 이끌던 마크 앤드리슨(Marc Andrrssen)은 대학교를 졸업하면서 Netscape(넷스케이프)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그는 모자이크 웹 브라우저의 경험을 살려 조금 더 UI 요소가 더해진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Netscape Navigator)를 세상에 내놓았다.

이 브라우저는 시장에서 80% 점유율을 차지하며 성장했지만, 앤드리슨은 동적인 웹 사이트를 고민하기 시작했고, 스크립팅 언어를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당시에 Java 언어가 유명했지만 이는 웹 사이트를 주로 개발하던 개발자들이 사용하기에 무겁고 어려웠기 때문에, 당시에 브렌든 아이크(Brendan Eich)라는 사람을 스카웃하여 새로운 언어를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그 언어는 Scheme(스킴)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하며, 자바를 구현할 것이고 비슷한문법을 채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10일 만에 프로토 타입의 언어가 개발되었고, 1994년 회사 내부에서는 Mocha라는 이름으로 시작, 추후엔 LiveScript로 바뀌었다. 그리고 1995년 9월, LiveScript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엔진이 포함된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2.0이 베타로 출시된다. 이후 12월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2.0 베타 3에서 우리가 아는 JavaScript(자바스크립트)라는 이름으로 채용되어 출시되었다.

6) 일화

아마 자바스크립트를 들어보거나 처음 공부하기 시작하는 사람들 중에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와 자바(Java) 사이에 어떤 기술적, 언어적인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연관성이 없으며 당시의 마케팅을 위한 측면이 크다. 당시에 넷스케이프와 자바를 개발한 썬마이크로시스템즈가 함께 마케팅 조약을 체결하면서, 잘 나가던 자바를 이름 앞에 붙여 '자바스크립트'라는 이름으로 선택했다는 것이다.

마치 코끼리와 바다코끼리, 인도와 인도네시아 같은, 이름이 비슷해서 무언가 연관이 있어보이지만 실제로는 연관이 없는 경우와 같다.

 

2. 활용

자바스크립트는 HTML, CSS와 함께 웹 페이지, 웹 사이트, 웹 애플리케이션 등 웹 전반에 대한 무언가를 개발할 때 주로 사용되는 언어이다. 자바스크립트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인터프리터 언어이다.
2. 동적 타입 언어이다.
3. 함수 자체가 자료형이고 객체이다.
4. 객체 지향이면서도 함수 지향이다.
5. 함수가 스코프를 정의한다.
6. 브라우저를 조작할 수 있다.

이런 자바스크립트는 기존에 브라우저에서만 작동하도록 설계된 언어였지만, 현재는 여러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은 크롬에 있는 자바스크립트 엔진(v8)을 가지고 서버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며(NodeJS), 언어 자체만을 빌려 게임 개발(유니티)에도 사용한다. 또, IoT 분야에도 활용이 가능해졌고, 이외에도 생각보다 많은 곳에 적용이 가능하다.

'지극히 개인적인 공부 노트 > 근-본(Rooooooooooo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S] 'CSS'의 시작  (0) 2021.08.15
[HTML] 'HTML'의 시작  (0) 2021.08.15
[Python] '파이썬'의 시작  (0) 2021.08.11
[Web] '웹'의 시작  (0) 2021.08.07
[Git] '깃'의 시작  (0) 2021.08.07